본문 바로가기

공부하자/금융상식

[금융] 예금의 종류

728x90
반응형


예금의 종류


예금업무는 여러가지 기준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1. 지불시의 조건으로 구분할 경우  
    1. 요구불예금
    2. 저축성예금
  2. 예금주의 기준으로 구분할 경우
    1. 일반예금
    2. 공공기관예금
    3. 공공예금 등
  3. 예금의 목적에 따라 구분할 경우
    1. 소득예금
    2. 영업예금
    3. 저축예금



[지불시의 조건으로 구분할 경우]

: 이는 받은 돈을 돌려줄 때 어떤 방식으로 돌려줄 것인가에 따른 구분입니다.


요구불예금이란, 예금한 사람이 지급을 요청할 경우 은행이 즉각 지급에 응해야 하는 예금입니다.

일반적으로 당좌예금, 보통예금, 별도예금이 이에 해당합니다.


당좌예금은 수표 또는 어음을 발행하여 언제든지 자유로이 찾을 수 있는 예금입니다. 이 경우 발행된 수표는 현금과 같은 기능을 가지므로 예금통화로 유통되게 됩니다. 금전의 수불(受拂)이 빈번한 기업이 현금의 보관이나 출납(出納)의 번거로움과 위험성을 은행에 맡기기 위하여 이용됩니다. 그러나 개설하는데는 다른 예금과 달리 특별한 계약이 필요합니다. 은행으로서는 취급이 번거로우며 자금운용도 제약되므로 이자가 없습니다. 하지만 거래자는 당좌대월계약에 의해, 예금잔고 이상으로 발행한 수표에 대해서도 지불을 받을 수 있는 편리한 점도 있습니다.


별단예금은 은행업무상 처리가 곤란한 예금이나 자금을 일시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개설한 편의적인 계정을 말합니다. 은행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미결제금, 미정리예수금, 다른 계정으로 처리하기 곤란한 예금, 특정 자금 등을 일시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계정을 말합니다. 별단예금의 경우 형식을 가진 예금증서나 통장으로 발행되지 않고, 필요한 경우 확인서나 영수증 또는 예치증만을 발행해 줍니다. 원칙적으로 이자가 붙지 않으나 예외적으로 당좌거래 개설보증금이 나 특별약관에 의한 경우 일반예금 수준의 낮은 이자가 적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95% 이상이 자기앞수표 발행에 활용되고 부도대금 및 부도제재금, 사채원리금 및 주식배당금 지급 등도 별단예금 계정을 통해 처리되는데, 이를 '잡종예금'이라고도 합니다.



저축성예금약속한 날에 은행으로부터 지급 받을 수 있는 예금으로 정기예금. 저축예금. 정기적금. 재형저축등이 속합니다.



[예금의 목적에 다라 구분할 경우]

이 경우는 시간적 차이를 연결시켜 구분하는 경우입니다.

소득예금은 가계의 소득과 지출의 시간전 차이를 고려하는 예금이고, 영업예금은 기업의 금전출납을 금융기관에 위탁하여 영업상의 수익과 지출의 시간적 차이를 고려한 예금이며, 저축예금은 단기에 발생하는 소액의 자금을 장기간 누적하여 장래의 지출에 대비하는 것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