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자/IT

[웹언어] ASP 소개 및 장단점

728x90
반응형

 

ASP 소개 및 장단점



ASP 소개

그럼 이제 ASP에 대해 생각해볼까요 ~ ASP 는 적당히 빠른 생산성과 편의성이 있는 듯 합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MSSQL 등을 적용하기가 편하죠. 난이도도 PHP보다는 조금 높은 것 같지만 사실 그렇게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똑같은 기능을 구현할 때 PHP 보다 코딩 양이 많아져서 그건 좀 아쉬운 점입니다. 물론 생산성에 있어 JSP, 닷넷보다는 더 낫죠.

   

ASP 장점

앞 서 적당히(?) 빠른 생산성과 편의성을 들었습니다. 사실 저도 지금 ASP를 사용하는 사이트 쪽 유지보수 및 신규개발을 하고 있는데요. ASP 를 쓰게 되면 MSSQL 을 사용하게 되고 윈도우 계열을 사용하게 됩니다. 보안에 지식이 적은 저이긴 하지만 이 윈도우 환경이 아주 편하기 때문에 쉽게 윈도우 운영체제를 유지보수 하고 있습니다. 부지런하게 보안업데이트 해주고 방화벽을 잘 돌리는 등 몇 가지 작은 노력만해도 보안 쪽에서 편하게 작업이 가능하죠. 데이터베이스 복제 등도 쉽게 가능하기 때문에 유사시 상황도 대비할 수 있죠. 그리고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하기도 편합니다. 속도도 뭐 잘 관리해주면 빠르게 구동이 가능하죠.

사실 속도 부분은 배제하고자 합니다. 대부분 사이트들의 속도는 언어에 따른다기보다 그것을 만든 프로그래머에 좌지우지 되죠. 최적화는 잘 하였는지, 속도를 염두 해 둔 프로그래밍을 했는지 , 데이터베이스 인덱스를 잘 걸었는지 등등이 관련되죠.

 

ASP 단점

그럼 제가 생각하는 ASP의 단점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선 높은 비용이 든다는 점이고요. 특정한 기능을 구현하려면 컴포넌트를 돈을 주고 사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추가지원이 끊겼기 때문에 그 점이 아쉽죠. 물론 그렇다면 구현이 아예 안 되는 기능이 있다 이런 건 아니고요.

 

 

ASP (Active Server Page)

 - ASP Microsoft사에서 만든 Visual Basic이라는 언어를 기반으로 스크립트방식으로 동적인 웹 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로 간단히 말하면, 서버에서 실행하는 스크립트 언어라 할 수 있다. ASP ActiveX란 제공된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도 있고 직접 개발하기 위한 기능도 제공한다. 그러나 ASP의 치명적인 단점은 특정 플랫폼과 특정 웹 서버에서만 동작한다는 점이다. , 오직 Windows 플랫폼에서 웹 서버로 IIS(Internet Information Server)만을 사용한다.

 

 

 

 

ASP (active server page)

: MS사에서 개발한 언어로서 WINDOW용에서 제작, 윈도우즈 플랫폼만을 지원하며 윈도우즈 환경의 윈도우2000서버의iis(인터넷서비스관리자)나 윈도우98/ME pws(persenal web server)만을 지원합니다사용언어로는 비주얼베이직이나 자바이며 OLE DB를 기반으로 하는 ADO를 이용한 연결로 MS SQL DB를 사용합니다. asp스크립트는 웹 서버에서 실행되며 서버 측 스크립트입니다. 또한 컴파일언어가 아니므로 명령을 직접 삽입해서 사용되며 <%ASP 코드%>안에 삽입해야 하면 확장자는 .asp가 되겠습니다.

 

현재의 도식은 액티브 서버 페이지의 개요를 보여주는 것으로, 시스템에 존재하는 기존의 웹 서버 프로그램과 액티브 서버 페이지의 관계를 보여주는데, 다른 대부분의 기술과 연동되어 동작할 수 있다.


 

 

 

 

 





액티브 서버 페이지를 이용한다고 해서 다른 서버 기술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니고, 필요한 경우 ISAPI CGI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서버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고, 액티브 서버 페이지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우선 ASP가 지니고 있는 가장 큰 특징은 Server Side Script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기존 스크립트는 모두가 클라이언트 몫이었다. 즉 서버는 단순히 클라이언트에게 스크립트 소스 자체를 전송해 주며, 이를 전송 받은 클라이언트의 브라우저가 스크립트를 분석해서 처리해 주었는데, 이 방법은 기존의 클라이언트 스크립트들을 모든 브라우저가 인식하지 못한다는 점과 개발된 스크립트 파일이 모두 공개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Server Side Script는 이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으로, ASP로 해결할 수 있는 작업들은 서버에서 모두 처리한 후에 클라이언트로 결과를 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위의 진행과정을 보면, 우선 어떤 목적을 가지고 웹 사이트를 방문한 방문자가 웹 페이지를 요청하면, 요청된 웹 페이지의 원래 ASP파일로 접근하게되고, 원래의 ASP파일은 IIS Internet Information Server 를 통한 후 서버측에서 실행된 결과를 반영한 페이지를 방문자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푸른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서버측에서 실행되는 부분이고, 빨간색으로 표시된 영역은 클라이언트 측에서 실행되는 부분이다. 그외의 영역은 HTML코드들이다.



 

 




도식에서 알 수 있듯이 실제 웹 사이트 방문자가 요청하는 것은 ASP파일이지만, 방문자에게 보여지는 파일은 서버측에서 실행되는 부분, 즉 파란 영역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만이 방문자에게 보여지는 것이다.

 

ASP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CreateObject라는 메소드를 통해 서버에서 개체의 인스턴트를 생성하여 그 개체의 속성과 메소드를 간단히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 이렇게 개체로 만들어 사용 가능한 것들을 액티브 서버 컴포넌트라 하고, DLL형태로 제작된다.

이외에도 ASP는 웹 사이트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보다 멋지고 보다 동적이며 서로간의 대화가 가능한 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