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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정부발표자료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21.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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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작성기준 : 21.7월

 

02.  GTX-A 노선을 제외하면, 나머지 노선은 2030년이 되어야만 실체를 볼 수 있을 듯 함

 

03.  하지만, GTX가 미치는 파급력은 생각보다 더 클 것임

  - 특히, 노선중 가장 파급력 있는 GTX-A 노선이 23년말 또는 24년중 개통예정이므로 B,C,D에 대한 기대감도 커질것

 

04.  경기도에서 서울 접근성이 떨어졌던 주요 거점도시가, 서울 도심 업무지역으로 1시간 이내 생활권이 된 것임

  - 현재 동북(노원), 강동(고덕), 강서(가양), 서남(금천) 지역에서 여의도/광화문/테헤란로까지 대중교통 1시간임

  - 경기도에 신설되는 역사는 대부분 2/3기 신도시 지역으로 생활 환경이 매우 쾌적함

  - 1~3인 가구가 사회 구성원의 대부분으로 단순 아파트보다 단독주택이나 오피스텔 등을 선호하는 수요가 늘었고

    서울 구도심보다는 쾌적한 인프라 환경이 받쳐주는 신도시의 거주 만족도가 월등히 높음

 

05.  시대가 바뀌고 있음.

   - 과거에 흙수저가 성공하는 방법은 '사' 타이틀을 획득하는 것이었으나, 지금은 절대 그렇지 않음

   - 강남 대치동의 학군 수요는 절대 끝나지 않겠지만, 그것만을 바라보던 시대가 아니게 되었음

 

06.  GTX 역사가 생기는 곳만 볼 것이 아니라, 어디로 다시 환승해서 이동할 수 있는지를 봐야 함

   - 개인적으로 금정 인근의 투자가치가 매우 높다고 생각함

   - 인덕원역이 추가 정차하게 되었고, 인덕원은 경강선(월곶-판교) 급행 정차역으로 26년 개통을 목표로 21년에 착공함

      * 인덕원-판교 13분 소요 예상

   - 교통 인프라가 1호선 외에는 전무했고, 공장지역으로 이미지가 강했던 서울 서남권 및 안양인근 지역 주목

   - 금정은 양재/삼성/판교 생활권을 30분 이내에서 누릴 수 있게 될 것임

 

 

 

 

 

 

< GTX A >

A_181212_국토교통부_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신안산선 본궤도 올랐다.pdf
0.96MB
A_181225_국토교통부_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착공식 12월 27일 개최.pdf
1.57MB

 

< GTX B >

B_190821_국토교통부_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송도_마석) 예비타당성조사 통과.pdf
0.57MB
B_190921_한국교통연구원_수도권광역급행철도의 정책효과 분석 B노선 중심.pdf
1.45MB
B_191001_KDI_GTX-B 예비타당성 검토 보고서.pdf
5.49MB
B_210301_국토교통부_수도권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 B노선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요약서.pdf
2.75MB

 

< GTX C >

C_181211_국토교통부_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양주_수원) 예비타당성조사 통과.pdf
0.19MB
C_210617_국토교통부_수도권광역급행철도 시(C)노선 우선협상대상자 선정평가 결과.pdf
0.16MB

 

< 공통/참고 >

공통_140812_KDI_수도권 광역철도 예비타당성 검토.pdf
7.32MB
참고_1609월_국토교통부_철도업무편람.pdf
9.45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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